"중국, 이 정도일 줄은…" 화웨이 휴대폰 분해 결과에 '깜짝'

입력 2023-09-05 08:15   수정 2023-09-30 00:02

이 기사는 국내 최대 해외 투자정보 플랫폼 한경 글로벌마켓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화웨이가 출시한 최신 스마트폰 ‘메이트 60 프로’를 해체해 분석한 결과 중국 반도체 기업 SMIC가 개발한 7나노미터 공정 반도체가 사용된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의 대중 첨단 반도체 규제에 대항해 중국이 돌입한 반도체 자체 생태계 구축이 예상보다 빠른 진전을 보이고 있다는 평가다.

4일(현지시간) 블룸버그는 “반도체 조사업체 테크인사이트가 블룸버그 의뢰로 화웨이의 메이트 60 프로를 분해해 분석한 결과 SMIC이 중국에서 제조한 새로운 ‘기린9000’ 칩이 사용됐다”고 보도했다.

테크인사이트는 기린9000칩에 SMIC이 개발한 7나노미터(㎚·1㎚=10억분의 1m) 기술이 최초로 활용됐다고 밝혔다. 다만 화웨이와 SMIC가 기린9000칩을 대량으로, 합리적인 비용에 생산할 수 있는지 여부 등은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메이트 60 프로는 제한된 수량만 판매된 것으로 알려지며 출시 후 몇 시간 만에 매진됐다.

투자은행 제프리스의 에디슨 리 애널리스트는 “중국은 매우 적은 수량의 7나노 칩만을 생산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메이트 60 프로가 빠르게 매진된 것도 재고가 제한됐다는 것을 시사한다”고 분석했다.

7나노는 2018년 애플 아이폰에 들어간 칩에 쓰인 기술이다. 아이폰은 현재 4나노 공정으로 제작된 칩으로 구동된다. 다음주에는 3나노 칩으로 구동되는 새로운 제품이 출시될 예정이다. 화웨이 스마트폰에 적용된 반도체 기술이 TSMC, 삼성전자 등 글로벌 반도체 기업보다 5년 이상 뒤쳐졌다는 의미다.

그럼에도 미국이 중국의 반도체 굴기를 막기 위해 추진해 온 대중 반도체 규제가 무용지물이 됐다는 평가가 나온다. 미국이 지난해 미국은 18나노 이하 D램, 128단 이상 낸드플래시, 14나노 이하 시스템반도체 등 첨단 반도체 생산 등에 필요한 미국산 장비의 중국 수출을 금지했다. 안보 우려를 이유로 중국의 반도체 역량 향상을 제지했지만, 이번 사건으로 중국이 미국의 제재를 우회하는 데 성공했다는 분석이다.

댄 허치슨 테크인사이트 부회장은 “중국에 매우 중요한 선언”이라며 “SMIC의 기술 발전이 가속화되고 있으며, 7나노 생산에서 수율에 영향을 미치는 문제들을 해결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화웨이가 지난달 말 깜짝 출시한 메이트 60 프로는 5세대(5G) 통신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화제가 됐다. 중국 기업 중에서도 화웨이는 2020년부터 미국의 제재를 받으면서 해외 부품 공급업체로부터 5G칩을 구매하지 못하고 4G 칩만 구매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전날 블룸버그는 화웨이가 출시한 최신폰을 입수해 실험한 결과 통신 속도가 애플의 최신 아이폰 속도와 비슷한 수준이라고 보도했다.

노유정 기자 yjroh@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